
1980년대 10년간의 영화흐름
1980년대는 MTV, 개인용 컴퓨터, 블록버스터 영화의 등장으로 특징지어지는 중요한 문화적, 기술적 변화의 10년이었다라고 할수있다. 할리우드는 특수효과의 등장으로 새로운 장르의 성공의 시대를 경험했고, 관객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스타들을 큰 스크린에서 보기 위해 극장으로 몰려드는 시기였다.
다음은 1980년대의 가장 상징적인 영화 10편을 지극히 주간적으로 추려보았다.
1980년대 해외인기영화 TOP-10
1. "제국의 역습" (1980) "The Empire Strikes Back" - 오리지널 스타워즈 3부작의 두 번째 영화인 스타워즈:제국의 역습은 루크 스카이워커와 그의 은하제국과의 싸움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한다. 놀라운 특수 효과, 잊을 수 없는 캐릭터, 그리고 상징적인 반전 엔딩으로, 그것은 역사상 가장 사랑 받는 공상 과학 영화들 중 하나로 남아 있다.. BBC선정 100대 미국영화에 선정되었다.
2. "백 투 더 퓨처" (1985) "Back to the Future" - 로버트 제메키스 감독이 연출하고 마이클 J. 폭스가 주연을 맡은 '백 투 더 퓨처'는 10대 시절 부모를 만나기 위해 시간을 거슬러 여행하는 주인공이 우연히 그들의 결혼을 방해하고 해결하는 내용을 그린 SF 코미디이다. 이영화는 기발한 대본, 독특한 캐릭터들, 그리고 자동차형태의 타임머신 등으로 아직까지 사랑받는 코메디 장르의 고전으로 남아있다. 이 후 두 개의 속편을 낳고 수많은 영화제작자들에게 영감을 주는 영화로 남아있다.

3. "E.T. The Extra-Territical" (1982) - 스티븐 스필버그가 감독한 E.T는 엘리엇이라는 이름의 어린 소년과 지구에 발이 묶인 친근한 외계인인 ET와의 우정을 따라가는 공상과학 영화이다. 가슴 따뜻한 이야기, 기억에 남는 등장인물들, 그리고 상징적인 음악으로 그것은 역사상 가장 사랑 받는 영화들 중 하나로 남아 있다. 검지 손가락을 맞대는 장면과 하늘을 나는 자전거 씬이 유명한 영화로 55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음악상, 음향편집상, 음향믹싱상, 시각효과상) 4개부문 수상작.
4. "레이더스 " (1981) "Raiders of the Lost Ark" - 1981년 공개된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액션 어드벤처 영화이다. 이 영화는 해리슨 포드가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어지는 성경적 유물을 찾기 위해 탐험을 시작하는 고고학자이자 모험가 인디아나 존스로 출연한다. 그 과정에서 그는 언약의 궤를 소유하려는 사악한 세력으로부터 세상을 구하려고 노력하면서 나치와 다른 여러 적들과 싸우게 된다.
이 영화는 상징적인 영웅, 스릴 넘치는 액션 장면, 그리고 놀라운 특수 효과로 알려져 있다. "Riders of the Lost Ark"는 문화적 현상이 되었고 역사상 가장 위대한 모험 영화 중 하나로 여겨진다. 이 영화는 9개의 아카데미상 후보에 올랐으며 최우수 예술 감독상, 최우수 영화 편집상, 최우수 시각 효과상을 포함한 5개의 상을 받았다. 인디아나존스 : 레이더스 오브 더 로스트 아크의 성공은 세 개의 속편을 낳았고, 인디애나 존스는 역사상 가장 인기 있고 지속적인 영화 시리즈 중 하나가 되었다.
2023년 인디아나존스 : 운명의 다이얼이 개봉예정이다.
5. "조찬 클럽" "The Breakfast Club" (1985) - 다른 집단의 고등학생들이 토요일을 구금에서 보내는 이야기인 내용의 이영화는 존 휴즈의 성인 코미디 드라마로 학생들은 서로를 알게 되면서, 서로 다른줄만 알았던 그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 십대들의 불안과 기억에 남는 등장인물들을 정직하게 묘사함으로써 80년대 대중문화의 시초가 되었다.
6. "다이하드" "Die Hard"(1988) - 다이하드는 1988년에 개봉한 액션 영화로, 미국 경찰에서 일하는 존 맥클레인(브루스 윌리스 분)이 나침반 타워에서 열리는 회사 연회에 참석 중인 도중 테러리스트들에게 점령당한 타워에서 자신의 삶을 구하기 위해 테러리스트들과 전투를 벌이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이다. 맥클레인이 테러리스트들과의 전투를 통해 자신의 삶을 구하는 모험과 액션을 담고 있으며, 브루스 윌리스의 연기와 스릴 넘치는 전투장면으로 인기를 끌었다.

7. "프린세스 브라이드" (1987) "The Princess Bride" - 1987년 개봉한 롭 라이너 감독의 판타지 코미디 영화이다. 이 이야기는 버터컵이라는 이름의 아름다운 공주가 한 무리의 무법자들에게 납치되어 몸값을 요구하는 동화 같은 모험이다. 이 영화는 로빈 라이트, 캐리 엘웨스, 맨디 패틴킨, 그리고 안드레 더 자이언트 등이 출연하며 재치 있는 대화, 기억에 남는 캐릭터, 그리고 흥미진진한 액션 장면로 유명하다. 프린세스 브라이드는 수년간 사랑받는 고전이 되었고 역사상 가장 위대한 판타지 영화 중 하나로 여겨진다.
8. "페리스 뷸러의 해방" "Ferris Bueller's Day Off"(1986) - 존 휴즈가 감독하고 매튜 브로더릭이 주연을 맡은 '페리스 뷸러의 해방'은 학교를 빼먹으려고 꾀병을 부리고 친구들과 서사시적인 휴가를 보내는 한 고등학생의 잘못된 모험을 다룬다. 매력적인 주인공, 기억에 남는 장면들, 그리고 상징적인 "트위스트 앤 샤우트" 뮤지컬 넘버로, 그것은 사랑 받는 코미디 클래식으로 남아있다.
9. "Blade Runner" (1982) "Blade Runner" - 리들리 스콧 감독이 연출하고 해리슨 포드가 주연을 맡은 블레이드 러너는 은퇴한 경찰관이 외계 식민지에서 탈출해 지구로 돌아온 복제 생물들을 추적하는 내용의 디스토피아 공상과학 영화이다. 그것의 놀라운 비주얼, 잊혀지지 않는 사운드 트랙, 정체성과 인간성과 같은 주제에 대한 탐구로, 그것은 그 장르의 고전으로 남아 있다.

10. "고스트버스터즈" (1984) "Ghostbusters" - 이반 라이트먼이 감독하고 빌 머레이, 댄 에이크로이드, 해롤드 래미스가 주연을 맡은 고스트버스터즈는 뉴욕에서 유령을 잡기 위해 사업을 시작하는 초자연적인 수사관들의 무리를 따라가는 코미디이다. 그것의 재미있는 대본, 기억에 남는 캐릭터들, 그리고 상징적인 주제곡으로 아직도 사랑 받는 고전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상으로 1980년를 대표하는 영화들을 간단하게 소개해 보았다.
이 영화들은 이후 영화산업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쳤고 전 세계 관객들에게 아직까지 사랑을 받고 기억되고 있는 영화들이다.
'영화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90년대 해외 인기영화 TOP 10 및 간략소개 (0) | 2023.03.03 |
---|